1. 2가 백신이란?
추운 겨울이 되면서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하고 또 독감환자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감염예방을 위해서는 국가차원으로 2가 백신의 추가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2가 백신은 무엇일까요?
2가백신은 초기 코로나 백신에 오미크론 항원을 섞어 항원을 발생시켜 만든 백신입니다. 최근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는 코로나19의 변이바이러스에 감염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추가백신은 이전에 백신 1차, 백신 2차를 접종한 12세 이상의 국민이면 맞을 수 있고 백신의 종류는 모더나 BA.1, 화이자 BA.1, 4, 5가 있습니다. 2가 백신의 경우 사전예약 없이 현장접종이 가능하며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3개월 이후라면 접종 할 수 있고 확진자의 경우 자연면역이 생겨났음으로 확진된 후 3개월 이후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기존백신 접종자에 비해 2가백신 접종을 맞은 사람의 경우 기존백신보다 훨씬 코로나 감염의 정도가 낮았습니다.
그렇다면 2가백신의 효과와 안전성 괜찮을까요? 임상결과 2가 백신이 기존 백신에 비해 감염예방을 낮추고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만 부작용 또한 많은데 통증, 열, 두통, 피로감, 근육통, 오한, 구토 등 접종 1-2일 차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효과가 미미하다면 추가접종 맞아야 할까?
새로운 변이체에 대한 2가 백신이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2가백신이 우리 몸에 새로운 변이체가 출연하는 경우 도움이 된다고 과학자들은 주장하고 있습니다. 모든 세계의 인구가 100%접종을 완료하고, 코로나 19가 더이상 변이 바이러스로 변화지 않는다는 가정이 없다면 막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중증 또는 사망을 예방함에 있어서는 2가백신이 효과적임으로 고위험군인 노약자, 면역저하자, 기저질환자, 의료계 종사자 등 추가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코로나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코로나 백신은 이제 전 국민 필수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백신을 맞기 위해 열심히 사전예약하던 과거와 달리 요새는 추가접종 백신을 맞는 사람들을 찾기가 더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아마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걸린 국민들이 많았고, 코로나에 걸리면서 자연적으로 자연면역을 가진 국민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1,2차 코로나백신 접종 당시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코로나 백신에 대한 거부감 또한 증가된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 코로나 단순히 독감이라고 여기고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나라가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경우도 단순 독감이라고 코로나를 명명하고, 세계는 다시 일상을 복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3년 코로나19가 앗아간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되찾기엔 너무 멀리 왔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일상의 소중함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기 위해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 19가 우리 일상에 있는 한 늘 개인위생과 방역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